본문 바로가기
식물가이드

허브 키우기, 종류와 키우는 방법 (라벤더, 레몬밤, 페퍼민트 등)

by 식물가이드 2023. 2. 10.
반응형

요리나 차를 마실 때, 허브를 사용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향신료로 쓰이는 허브는 바질, 로즈마리, 타임 등과 같은 종류입니다. 많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허브를 키워 직접 요리에 사용하거나, 차를 마시는 모습을 보여주곤 합니다. 이처럼 직접 허브를 키우는 일은 흔한 일이 되었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히 인기가 많은 라벤더, 레몬밤, 페퍼민트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허브 키우는 방법

 

허브는 자라는 속도가 각각 다르지만, 대부분 2주에서 한 달 정도면 싹이 나고 잎이 자라납니다. 약 2달 정도면 수확해서 드릴 수 있습니다. 관상용으로도 좋고 키워서 먹을 수 있는 허브는 너무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로즈리마를 직접 키워서, 고기 구울 때 같이 구워 드시는 분도 있습니다. 술을 좋아하시는 분은 민트류의 허브를 키워서 모히토를 만들어 먹기도 하죠. 여러분은 어떤 허브를 왜 키우고 싶으신가요?

 


라벤더는 어떻게 키우면 될까요?

라벤더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입니다. 꽃식물로 사람의 허리까지 오는 크기로 자랍니다. 잎은 약간 회색 빛을 띠는 녹색이며, 길쭉한 타원형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흰털이 덮여있는데요. 초여름인 6월부터 9월 사이에 보라색 또는 흰색의 꽃을 피웁니다. 이 시기에 꽃을 수확해서 말려 놓으면 됩니다. 이 말린 꽃을 천 주머니에 넣어, 방향제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따뜻한 물에 우려내어, 라벤더 차를 마시기도 합니다.

 

라벤더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프렌치 라벤더, 피나타 라벤더, 잉글리쉬 라벤더 등이 있습니다. 꽃말은 침묵과 정적입니다.

 

라벤더는 햇빛이 잘 들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둬야 합니다. 물은 겉흙이 마르면 화분 아래로 물이 흘러나올 때까지 충분하게 줍니다. 겉흙이 마르지 않았는데, 물을 주면 과한 습도로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씨앗을 심은 후, 발아까지는 2주 이상 소요됩니다. 싹이 트면 그때 화분에 옮겨 심어주시면 됩니다. 적정온도는 19~25도입니다. 

 


레몬밤은 어떻게 키우면 될까요?

레몬밤은 이름만 들어도 상큼한 기분이 듭니다. 민트 계열의 식물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해충퇴치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레몬밤을 우려 차를 끓여내면, 소화불량 개선과 불면증 완화 효능에 도움이 됩니다. 흰 살 육류나 생선을 요리할 때, 사용하면 정말 좋은 허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장점이 많은 만큼 인기도 많은데요. 처음 키울 때는 조금 까다로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레몬밤은 햇볕이 잘 드는 양지바른 곳에 두고 키워야 합니다. 물주기는 겉흙이 마르면 흠뻑 주면 됩니다. 라벤더와 마찬가지로 과한 습도에는 뿌리가 썪을 수 있습니다. 씨앗을 심은 후, 발아까지 2주 정도 소요되며 발아 후에는 화분에 옮겨야 합니다. 4~5월 정도에 파종하면 되며, 보통 6월 초중순에 작은 꽃들이 피게 됩니다. 

 


페퍼민트는 어떻게 키울까요?

페퍼민트는 상쾌한 맛이 나는 박하향 때문에 디저트나 음료의 재료로도 쓰입니다. 페퍼민트 차는 두통완효효과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페퍼민트는 인기가 매우 좋아 대중적인 허브인데요. 생각보다 키우는 것은 까다로운 편에 속합니다. 

 

허브 종류는 대부분 햇빛이 잘 드는 양지에서 키워야 합니다. 페퍼민트도 마찬가지로 해가 잘 드는 곳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너무 뜨거운 햇빛에 있으면 잎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물주기는 일주일에 2번 정도, 겉흙이 마르면 줘야 합니다. 공중 습도가 너무 낮을 경우에는 진딧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둬서 벌레가 꼬이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파종은 따뜻한 3~4월에 하면 됩니다. 파종을 하면 1~2달 안으로 잎이 많이 자라납니다. 번식력이 강하기 때문에 금방 키워낼 수 있습니다. 잎은 언제든 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허브는 언제 분갈이하면 좋을까요?

분갈이는 너무 자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년에서 2년 정도가 되었을 때, 분갈이를 진행하면 됩니다. 계절로는 봄이나 가을에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흙은 원예용 상토 또는 원예용 배양토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분갈이 방법은 모든 식물이 동일하기 때문에 분갈이 방법을 모르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2023.02.07 - [식물가이드] - 기본적인 분갈이 방법 (흙 추천과 분갈이 시기)

 

기본적인 분갈이 방법 (흙 추천과 분갈이 시기)

식물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꼭 마주치게 되는 분갈이! 식물은 계속 자라기 때문에 여러분이 분갈이 방법을 알기까지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정말 막막하셨다면, 잘 들어오셨습니다. 오늘 초보 식

sikmulguide.com

 

반응형

댓글